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에서 인간관계

by 현머니 2022. 8. 4.

회의

1.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생의 성공은 인간관계의 성공에 달려 있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인생에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좋든 싫든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수많은 형태의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야 한다. 인류의 역사 이래 인간은 언제나 크건 작건 다양한 조직 속에서 생활해 왔으며, 그러한 가운데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경험을 통해 발전해왔다.

 인간관계에 실패할 경우 자신은 물론 가정, 직장,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많은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직장에의 적응과 부적응, 직업에서의 성공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직장인들에게 직장생활 중 가장 어려운 점을 꼽으라면 직장 경험이 별로 없는 초보 직장인들은 어려움을 호소한다.

인간관계가 직장생활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인간관계를 무시할 수는 없다.

 개인의 직장에서의 적응을 규정하는 것은 '직무'와 '인간관계'라고 말한다. 만일 어느 한쪽이라도 적합하지 못하면 직장생활에 부적응을 초래하게 된다. 

카네기 기술연구소에 따르면, 개인기업과 공학기술에서 성공의 약 15%는 기술적 지식에 원인이 있고, 85%는 사람을 지도하고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간경영기술에 있다고 한다. 나아가 공장에서 해고당한 사람들의 20~40%는 자신의 기술 부족으로 해고를 당했다고 생각한 반면, 60~80%는 자신들의 인간관계의 미숙함 때문에 해고를 당했다고 생각했다.

하버드대학 직업보도국이 졸업생 가운데 실직자를 대상으로 실직 사유를 물은 결과 일을 못해서 쫓겨난 사람보다 인간관계가 나빠 적응을 못하고 그만두게 된 사람이 두 배나 되었다. 이러한 예들은 직장에서의 인간관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들이다. 

 

 Mayo가  1927년부터  1932년까지 호손공장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도 생산성 향상에 있어 작업장의 조명, 환기와 같은 물리적 환경이나 피로보다 정서적 요소, 인간관계 요소, 동기적 요소들이 근로자들의 행동에 보다 직접적이고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타인으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간관계 경험들이 생산 활동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손효과로 알려진 이 실험결과를 통해 직장에서의 인간관계가 조직과 산업체에 생산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은 물론 개인의 직장에서의 적응, 직업적 성공에도 영향을 미친다.

 

 

 

2.직장인의 매너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정신적 적응을 이루고 보다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확립과 사회적 적응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매너는 자신을 바로 세우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약속이자 사회적 규범으로써 개개인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태도이다.

 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규범을 지켜야 한다. 집단의 규범은 집단활동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구성원에 의해 설정된 표준 또는 규칙인 만큼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이러한 규범이 곧 집단 내의 개개인 행동의 기반이 된다.

직장에서의 개인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전체적인 개인, 즉 인간 관계적 존재이며 이러한 이유로 직장에는 그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를 규정하는 공동체 규범이 존재하게 된다.

 직장에는 직장인 상호 간에 지켜야 할 행동 규칙과 규범,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매너가 있다. 그런데도 직장인 중 상당수가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최근 기업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사내 예절교육의 강화는 매너를 몰라서 또는 알면서도 안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현상이 아닐까 생각된다.

사내에서 에절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사외에서 또는 고객에게도 예절을 지키지 못할 거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매너를 갖추지 못했다면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미래는 현재의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는 말이 있다. 겉이 아무리 화려하게 포장되어 있을지라도 매너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기피의 대상, 혐오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직장에서 동료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으며,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말로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부류의 사람도 있다. 직장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과 반대로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의 특성을 예시하면, 신경질적이며,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태도와 지나친 이기주의 성향을 갖고 있다.

또한 게으르고 위생 상태가 불량하다. 그리고 자기의 일을 남에게 떠넘긴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여러 사람과 일하다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커녕 다른 사람을 전혀 의식하지 않는 형편 없는 매너로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3.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제언

모든 상황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한 절대적인 원리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들을 알고, 이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한다면 인간관계를 훨씬 더 부드럽고 생산적인 관계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우리 주위에는 직장에서 원만한 관계 형성을 절실히 원함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거나 망설이다가 종종 실패하는 사람,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상대방의 오해를 불러일으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쓸데없는 행동으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사는 사람들이 상당구가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 매너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핍을 보충해 주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직장생활은 어려울 것이다. 

 직장이 즐거운 곳, 보람 있는 곳이 되게 하려면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만을 중시하는 지나친 이기주의를 버리고 모든 사람을 존엄성을 가진 개개의 인격체로 인정하고 서로 신뢰하고 협력해야 한다.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해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알아보자.



첫 번째로는 상대방을 존중하라는 것이다. 개개인의 존엄성은 당연히 인정받아야 한다. 이 세상에 중요하지 않거나 고귀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자아 존중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는 자기를 개방하라는 것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 개방이 필요하다. 상대에게 가까이 다가가 자신을 알림으로써 서로의 관계 형성을 방해하고 있는 장애물을 없애고 열린 공간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마음을 열고 상대방에게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게 하는 것이 좋다. 그 결과 심리적 성숙을 가져오게 된다.

세 번째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하라

조직에 있어서 의사소통은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조직 환경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 요구되며, 서로 간에 감정이나 태도, 사실, 생각 등을 전달하는 의사소통은 양방적 과정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정직하고 성실하라는 것이다.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진실하고 성실해야 한다. 상대방의 직위나 신분을 자신의 이기적 욕구 충족을 위한 대상이나 도구로 이용하려고 하는 한 진정한 인간관계는 형성될 수 없다.

실수했다고 무조건 다 덮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결점과 실수에 대해 거짓말을 하거나 남에게 책임 전가하지 않고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높은 평가를 받는다. 이것을 실수 효과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