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사에 대한 정의
의료기사란 의사나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병원에서 각종 검사나 치료 그리고 의사의 보조를 하는 직종입니다.
아래에 5가지 의료기사의 직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임상병리사
임상병리사는 주로 환자들의 소변, 대변, 채혈, 조직검사를 하기 위해 떼어낸 조직들을 검토하고 분석합니다.
임상병리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는 대학교를 졸업한 후 국가시험을 보게 됩니다. 합격을 하게 되면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1교시부터 3교시까지 있으며 총 280문제를 봅니다. 문제는 모두 객관식입니다.
임상병리사의 합격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취업은 각 병원의 병리과나 진단검사의학과등에서 할 수 있고
공무원 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보건소안에 있는 임상병리검사실 , 의약과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분야에서 2년 이상의 경력이 있다면 세포병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합격하면 세포병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
치과위생사는 치과에서 환자들이 치료할 때에 치과의사의 진료를 보조하는 사람입니다. 치료 전에 환자의 구강 엑스레이를 찍고 수술이나 간단한 시술 전에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치료가 다 끝난 후에 구강관리방법을 알려주고 재발하지 않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또한 한 환자의 진료가 다 끝나고 다음 진료를 위해 기구를 소독합니다.
치위생사는 스케일링 및 일부 치료를 직접 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학습과 실습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치위생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대학교의 치위생학과를 졸업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취업할 곳은 지역 치과의원, 치과병원, 대학병원, 학교 구강보건실, 구강연 구기 관등이 있습니다.
치과기공사
치과기공사가 하는 주요 업무는 치과에서 의뢰가 오면 교정장치나 보철물을 제작하고 수리하여 보내줍니다.
대학교에 가서 관련 학문을 전공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시험은 1교시부터 3교시까지 있으며 실기시험과 필기시험까지 포함하여 총 문제수는 206문제가 출제됩니다. 필기시험은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고 실기시험은 치과기공물을 제작하여야 합니다. 시험 합격률은 2017년엔 79%, 2018년엔 83% 로 점점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취업할 곳은 병원 안에 있는 치과기공실과 치과재료 제조업체, 치과 유통업체가 있습니다.
치과기공사는 다른 의료기사들과 다르게 치과기공소를 단독으로 창업할 수 있습니다. 큰 장점이죠.
작업치료사
작업치료사가 하는 일은 장애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일상적 생활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개인마다 목적에 맞는 활동을 통하여 치료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시행합니다. 직업강도는 가벼우며 거의 실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육체활동은 손을 사용합니다. 환자의 감각,지각,구강운동기능,운동등의 능력을 놀이를 통하여 평가하며 평가한 것에 근거하여 치료를 어떠한 방향으로 할지 계획합니다. 환자의 성격과 적성에 맞는 치료법으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역할도 합니다. 보호자와 환자를 대상으로하여 보조기에 대한설명을 자세하게 해주고 관리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줍니다. 작업치료사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작업치료학에 관한 전공을 이수해야하며 국가시험을 통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대부분 병원에있는 작업치료실로 취업을합니다. 이제부터는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재활 수요가 증가 할 것이기 때문에 작업치료사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 할 것으로보입니다.
방사선사
방사선사는 의사의 지시하에 따라서 방사선촬영을 지도하고 치료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있는 x-ray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검사, 자기 공명 영상촬영검사, 초음파검사를 할때에 환자를 안내합니다. 방사선의 노출범위와 강도등을 조절해야합니다. 촬영한 사진을 보고 검토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의사에게 알려줍니다. 암환자들이 방사선치료를 할때에도 방사선사가 관여를 합니다.
방사선사는 검사장비에 대해 전문지식을 알고있어야하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특히 잘 익혀야합니다.
최근들어 사람들이 건강과 예방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어서 건강검진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건강검진센터에서는 방사선사의 인력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방사선사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